비상장 종목 인기순위 분석해보니…키워드는 IPO주 [Geeks' Briefing]

입력 2023-07-13 16:30   수정 2023-07-13 16:39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3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증권플러스 비상장, 2분기 인기 종목 발표
비상장 거래 플랫폼 ‘증권플러스 비상장’이 2023년 2분기 인기를 끈 비상장 주식 종목을 발표했다. 상반기 중소형주들의 연이은 IPO 약진에 힘입어, 2분기 증권플러스 비상장 인기 조회·거래 순위에도 관련주들이 다수 등장했다. 야놀자, 컬리 등 유니콘 기업들은 전분기에 이어 이번에도 상위권에 포진, 대세를 입증했으며 제약·바이오 테마도 투자자들의 꾸준한 관심을 받았다.

IPO는 올 2분기 비상장 시장을 관통한 주요 키워드다. 지난 6일 코스닥에 상장한 확장현실(XR) 솔루션 전문기업 이노시뮬레이션이 2분기 인기 조회 18위, 인기 거래 10위에 올랐으며, 4월 한국거래소에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한 전구체 생산 전문 기업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인기 조회 13위를 기록했다. 기업 가치 1조원으로 CJ온스타일서 프리 IPO를 유치한 글로벌 뷰티 테크 기업 에이피알은 2분기 인기 조회 5위, 인기 거래 4위를 기록했다.

유니콘 기업들은 2분기에도 건재했다.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 기업 두나무는 전분기에 이어 이번에도 인기 조회, 인기 거래 1위를 수성했다. 1분기 연결 매출 1537억원을 달성한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는 인기 조회 2위, 인기 거래 5위에 안착했다.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와 신선식품 새벽배송 기업 오아시스는 각각 인기 조회 8위, 11위를 차지하며 주목받았다.

치과의사들이 투자한 스타트업
디지털 의료 기기 보증서 서비스 운영 스타트업 서티라이프가 다수 치과의사 및 블록체인 업계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 금액은 비공개다.

서티라이프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의료 기기 보증서를 발행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실물 보증서는 분실 위험이 높으나 서티라이프의 디지털 의료기기 보증서는 자원소모가 없어 환경 친화적이며, 의료 기기 제조사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다. 카카오톡 알림톡으로 보증서를 보내고 카카오의 디지털 자산지갑 클립을 활용한다.

테스트웍스, 인공지능 도입 현황 조사 발표
인공지능 데이터 및 검증 전문기업인 테스트웍스는 ‘2023 인공지능 도입 및 학습 데이터 현황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설문 조사에는 대기업, 중소기업,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787명이 참여했으며, 인공지능 모델 및 서비스를 도입했거나 인공지능 비즈니스를 고려하고 있다고 답변한 비율은 56%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은 인공지능 도입 시 가장 큰 관심 분야로 메타버스(36%)를 꼽았으며, 스마트 팩토리(31%), 디지털 트윈(26%)이 그 뒤를 이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전년도 결과와 달리 관심 분야에서 자연어 데이터 분석(22%)이 급부상했다는 점이다. 이는 챗GPT에 대한 빠른 확산과 함께 자연어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높아진 점을 반영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인라이트벤처스,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가입
기술형 스타트업 전문투자사인 인라이트벤처스가 ESG 경영 강화를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이하 UNGC)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라이트벤처스의 UNGC 가입은 국내 벤처캐피탈 중 최초다.

UNGC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고, 지속가능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네트워킹 및 지식공유를 지원하는 2000년 미국에서 발족한 세계 최대의 자발적 국제협약이다. 현재 나이키, 마이크로소프트, 블랙록 등 여러 산업군을 아우르는 전세계 162개국 2만여 개의 회원사를 두고 있다.

창업가들의 마음상담소 본격 시동
창업가들의 마음상담소가 후원하는 오프라인 모임 ‘마음, 클럽’이 오는 17일을 시작으로 매달 개최된다. ‘마음, 클럽’은 ‘창업가들의 마음상담소’가 후원하는 오프라인 모임이다. 작년부터 계속되고 있는 투자 위축과 자금 조달의 어려움 등으로 심리적 고충을 겪는 스타트업 창업가 및 종사자들의 마음을 살피기 위해 기획됐다. 프로젝트 참여사인 명상 앱 스타트업 마보가 기획과 운영을 맡는다.

위플로,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 Advanced Air Mobility) 점검 자동화 솔루션을 개발하는 위플로(대표 김의정)가 30억 원 규모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키움투자자산운용, 기업은행, GS벤처스, 신용보증기금 등 다수 신규 투자사가 참여했다.

위플로는 자체 개발한 비접촉식 센서와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반의 비행체 자동 점검 솔루션 ‘버티핏’을 개발하고 있다. 버티핏은 드론 등 비행체의 이착륙 시점에 기체 외관과 내부를 자동으로 점검하면서 사고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비행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기존 육안으로 정비하는 방식보다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오류를 최소화하는 솔루션이다.

DHP가 파트너로 영입한 선배 창업자들
DHP가 최근 헬스케어 분야의 성공한 선배 창업자들을 벤처 파트너로 영입했다. 의료 인공지능 스타트업 뷰노의 공동창업자인 김현준 전 대표와 정규환 전 COT, 그리고 웰니스 스타트업 딜라이트룸의 신재명 대표다. DHP는 메디컬 딥테크, 의료기기, B2C 웰니스 등을 아우르는 헬스케어 전반에 걸친 선배 창업자들의 노하우를 후배 창업자들에게 전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게 됐다고 자평했다.

발란, 발송 책임 보상제 성과는
발란은 지난 5월 ‘발송 책임 보상제’ 도입 후, 이후 평균적으로 발송 지연율을 약 50%, 품절률을 약 20%가량 개선했다. 발송 책임 보상제는 주문한 상품이 표시된 발송일(국내 2일, 해외 4일)을 지키지 못할 경우 구매 금액의 일정 비율을 보상해 주며, 주문 후 품절된 제품에 대해서도 구매 금액의 일정 비율을 보상해 주는 제도로 보상 규모로 이커머스 업계 최대인 제도다. 적용 범위도 발란에 입점한 총 1200여 개 파트너와 350만 개의 모든 상품을 대상으로 한다.

캐시워크, ‘모두의 챌린지’ 기능 론칭
넛지헬스케어의 건강관리 앱 캐시워크가 ‘모두의 챌린지’ 기능을 앱 내 출시했다. 같은 건강 목표를 실천하는 사용자들이 팀을 이루어 챌린지에 참여하고 달성도에 따라 보상을 수령할 수 있는 기능이다. 최대 5인까지 팀을 이루어 걷기, 식습관 관리, 기상 등 일상 속에서 꼭 필요한 건강 목표를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으며, 챌린지 기간은 7일에서 365일까지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어 팀 단위 챌린지 참여에 자율성을 더했다.

카스웍스, 자재마켓 론칭
콘테크 플랫폼 서비스 카스웍스가 온라인 건축·인테리어 자재 마켓을 론칭했다. 카스웍스는 공사현장에 건설현장과 인테리어 공사현장에 특화된 공정관리 솔루션과 AI안전관리와 공사현장CCTV 등 다양한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플랫폼이다.

카스웍스 자재마켓은 건물을 짓거나 꾸미는데 필요한 레미콘, 철근, 벽돌, 단열재, 창호 등 건축자재와 바닥재, 벽돌, 타일, 도어, 조명기구 등 홈인테리어 자재를 취급하고 있다. 주방자재, 욕실자재와 더불어 인테리어 소품과 정원용품 등 건축물에 들어가는 모든 자재와 소품을 취급하고, 다양한 공사관련 솔루션과 안전장비, 공사용 툴 등을 취급할 예정이다.

에누마, 토도원 영어 유치원 모드 시작
글로벌 에듀테크 기업 에누마가 학습 패드 ‘토도원’ 내 다채로운 교육 과정을 영어로 배울 수 있는 영어 유치원 모드를 론칭한다.

에누마가 올해 1월 출시한 토도원은 한글, 영어, 수학, AI 등 4~9세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기초 교육을 2만여 개의 자체 제작 콘텐츠로 제공한다. 이번에 런칭한 ‘영어 유치원’ 모드는 한글과 한자를 제외한 토도원 내 모든 학습 콘텐츠와 학습 활동을 영어로 진행할 수 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